[트렌드 코리아 2017]Era of ‘Aloners’ 내멋대로 ‘1코노미’ - 2017년 트렌드 #06
CHICKEN RUN
Era of ‘Aloners’
내멋대로 ‘1코노미’
타인과의 관계를 최소화하고 나 자신의 행복과 안위 추구
얼로너의 새로운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 취미, 여가생활 등 자신이 원하는 가치에 지갑을 여는 성향.
다인 가구로 살면서도 1인 가구와 다름없이 생활
1. 1차적 변화
: 1코노미 소비
1)얼로너 1단계
: 혼밥, 혼술은 기본
혼밥 레벨
- 편의점 도시락
- 명절 도시락
쌀 판매량
- 20kg 판매 감소
- 5kg 소포장, 즉석밥 판매 증가
1인 식당 증가
- 1인 고깃집
- 1인 샤부샤부 식당
2)얼로너 2단계
: 당당한 혼영, 혼놀
(1)스테이케이션staycation
- 쾌적한 환경에서 움직임을 최소화하면서 정적인 취미생활
시리즈 도서 완독
드라마 정주행
프라모델 조립
블록형 완구
(2)여가에 투자
홀로 자전거, 등산, 필라테스, 요가 등 여가에 대한 투자
혼영족의 증가
혼행
혼캠
혼곡 - 1인노래방 증가
3)얼로너 3단계
: 나 홀로 덕질
덕업일치
성덕
2. 2차적 변화
: 1코노미 인간관계
자발적 고립
1)‘관계 맺음’에 ‘권태로움’을 느끼는 관태기에 빠진 그들
집단주의 인맥중심 사회에 대한 반작용
2)나만의 행복이 최우선, 혼자가 제일 편한 그들
핵가족이라는 성장 배경
언젠가는 조식을 떠나야 한다는 인식
- 회사와 조직에 대한 애착이 없음
- 직장 내 동료, 선후배 관계 형성의 필요성 못 느낌
3. 따로 또 같이
: ‘홀로’를 타인과 ‘공유’하는 역설
1)한 손에는 젓가락을 들고 혼밥, 한 손에는 스마트폰으로 SNS 소통
혼밥, 혼술, 혼영, 혼행하면서 사진 촬영. SNS에 올림
혼자이기를 원했지만 함께 공유하기를 원하는 심리
소형 테이블을 줄이고 대형 테이블을 배치
2)생판 남과의 저녁식사, 소셜다이닝의 진화
혼밥 동호회, 혼술 동호회
4. 3차적 변화
: 1코노미 가치관의 확산
1)내멋대로 즐기는 마이웨이 vs 이율배반적인 소통의 단절
거실의 죽음. 거실 공동화
2)저성장 시대의 아이러니, 캥거루족의 얼로너 라이프스타일
주거비와 집안일 등의 부담 경감
경제적 시간적 여유를 자기 계발과 취미 생활에 투자
다인 가구 가정에 살고 있지만 라이프스타일은 얼로너로 사는 이중성
5. 1코노미에 대한 산업적 대응
1)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채널 유통의 변화
2)얼로너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상품 등장
극장 싱글석
혼행족을 위한 앱
6. 시사점
: 따로 또 같이, 사회적 차원의 완충제도 마련이 필요
1)프랑스의 시민연대협약PACS(동거계약법)
이성 또는 동성의 성년이 동거를 할 때 체결하는 계약에 관한 법
2)남극형 증후군 문제
Winter-over syndrome
극한 상황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밀집해 지내다보면 서로 스트레스가 극대화되고 이유 없이 짜증을 내거나 폭력적으로 변하는 일이 흔함(남극 파견 연구원의 경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