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트렌드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17]Over-anxiety Syndrome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 2016년 소비트렌드 회고 #02
치유기
2017. 1. 11. 10:52
MONKEY BARS
Over-anxiety Syndrome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각종 자연재해와 사건사고, 가습기 살균제 사건
공포 마케팅을 뛰어넘어 현대인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불안 상품과 서비스 등장 전망
1. 화학제품 포비아 : 생활용품 시장을 바꾸다
1)노케미족 등장
표백제, 방향제, 탈취제 등 생활 화학제품 매출 급감
천연제품 시장 규모 확대.
천연재료를 이용해 방향제, 세제 등을 직접 제조 사용하는 소비자 증가
정보력을 바탕으로 늘어나는 노케미족
2. 사회심리적으로 깊어진 불안 증상
1)흉악범죄
공공기관의 치안능력 의심
치안업체의 매출 급상승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설계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건축설계 기법.
2)건강 걱정, 돈 걱정
불안에 시달리는 대한민국
3. 괴담, 불안의 악순환을 낳다
1)지진 괴담
2)식품 괴담 - 현미, 짭짤이 토마토
3)지카 바이러스 관련 오류 정보 확산
4. 향후 전망
: 투명한 공개와 소통,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 필요
1)시스루 마케팅(See-through Marketing)
생산환경과 제조과정을 공장 견학이나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그대로 보여주는 노력
식품, 의약 분야
2)진정성과 투명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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