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트렌드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17]Ethics on the Stage 연극적 개념소비 - 2016년 소비트렌드 회고 #05
치유기
2017. 1. 11. 10:53
MONKEY BARS
Ethics on the Stage
연극적 개념소비
연극적 개념소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기부방방
- 남녀노소 누구나 적은 금액으로 즐겁게 기부
개념을 장착한 소비문화 확산
- 공감과 공유, 교환을 통한 행복한 나눔문화가 중요 가치로 자리 잡음
- 많이 벌어 많이 쓰는 게 미덕이었던 소비행태가 같은 돈을 쓰더라도 가치 있게 쓴다는 개념소비로 진화
1. ‘참여형 개념소비’와 ‘적정기술’의 스토리텔링
1)착한 브랜드, 착한 제품,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 확산
1)착한 브랜드, 착한 제품,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 확산
환경오염, 빈곤 등의 사회 문제를 마케팅에 접목
코즈 마케팅
2)기업이 추구하는 이익과 사회적 공익을 동시에 획득
소비자가 함께 참여해 사회에 공헌
소비자가 참여해야 하는 명분을 만들기 위해 스토리가 있는 아이디어 발굴
☞코즈 마케팅에도 차별화된 전략 중요
업사이클링 브랜드 ‘에이제로’와 군복의 환골탈태
2016년 패션업계
업사이클링 브랜드 ‘에이제로’와 군복의 환골탈태
2016년 패션업계
체험형 이벤트
독특한 리메이드(Remade) 전략 : 기존의 원단이나 상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다시 만드는’ 패션용어. 빈티지 옷, 군복 리메이드
에이제로(AZERO)-마크제이콥스, 빈스, 존 바바토스 등 고가 브랜드의 가죽 재킷을 만들고 남은 자투리 가죽 원단을 A4, A3 사이즈로 재단해 가죽 공예에 필요한 간단한 툴킷과 함께 고객에게 제공
우간다 아이들의 백팩 물통과 손 씻는 습관을 길러주는 크레용 비누
제리백 : 물통 운반용 + 책가방
2. 즐기면서 하는 기부, ‘퍼네이션funation’의 확대
기부 건강계단
축구스타와 함께 슛포러브
기부 건강계단
축구스타와 함께 슛포러브
이색 송년회 ‘The 짝’
소아암 환자를 위한 기부 릴레이 캠페인
후원자들 가운데 싱글 남녀 20명을 모아 만남 주선 송년회
소아암 환자를 위한 기부 릴레이 캠페인
후원자들 가운데 싱글 남녀 20명을 모아 만남 주선 송년회
참가비 등 수익 전액은 해외 어린이 돕기에 사용
게임 속 나무가 현실로, 모바일 기부 바자회 ‘도넛도넛’
3. 개념소비를 이끄는 ‘이유 있는 개념 경영’
1)가치를 더한 善한 마케팅과 갑질 대신 협력업체 띄우기
1)가치를 더한 善한 마케팅과 갑질 대신 협력업체 띄우기
더바디샵
‘기업이 善을 위한 동력원이 될 수 있다’
동물실험 반대, 지구환경 보호, 인권보호, 공정무역
로우로우
안경테에 메인 로고가 아닌 협력업체 로고 표시
2)‘바로드림’과 ‘자전거 아빠’, 기부에 기업의 스토리를 담다
3)자사 브랜드의 특수성을 활용해 더 큰 가치를 만드는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
4)사회책임공공조달 SRPP, Socially Responsibel Public Procurement
4)사회책임공공조달 SRPP, Socially Responsibel Public Procurement
정부와 공기업의 구매력을 이용해 기업들이 지속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경영을 하도록 유도
4. 향후 전망
: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지향하는 개념적 소비가 필요
1)재능기부를 악용하는 사례 발생
1)재능기부를 악용하는 사례 발생
재능기부란 말로 포장해 한 개인의 노동력을 무보수로 요구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2)자발적 참여가 아닌 강요된 이타주의는 진정한 기부가 아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