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KEN RUN
C'mon, YOLO.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
YOLO : You Only Live Once
한 번뿐인 인생
☞작은 일에 연연하지 말고 후회 없이 즐기고 사랑하고 배우라
자기지향적 / 현재지향적
소비적 라이프스타일의 구체적 실천
☞타임커머스 산업,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콘텐츠 크리에이터
삶의 가치를 되돌아보고 재정립할 수 있는 체험 중심형 마케팅
1. 충동구매가 아니라 삶을 바꾸는 경험
내일만 바라보며 살던 사람이 순간순간에 충실한 소비를 지향하기 시작
순간순간을 즐기고 도전하기 위해 더 단순하고 명쾌한 가치를 좇는 소비.
1)전세금을 빼서 세계여행. 특별한 가치를 추구하는 욜로족
(1)비물질적인 소비와 관련
여행, 학습이 주요 콘텐츠
획일화된 라이프스타일 탈피 움직임
(2)목적성이 강함
물욕 만족, 스트레스 해소가 아닌 본인의 이상향을 향한 실천
(3)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동반
정해진 라이프스타일에서 일탈을 감행
전세보증금 빼서 세계일주
2)무작정 속초로, 포켓몬GO와 나만의 맞춤카드 ‘YOLO’오세요!
(1)그저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하던 일을 내팽개치고 무작정 속초행 버스에 오르는 이들
(2)소셜 액티비티 서비스 본격화
새로운 사람들과 연결되어 함께 특별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등산, 캠핑, 암벽등반, 서핑, 패러글라이딩, 카누 등
(3)신한 YOLO i 카드
할인율과 혜택을 스스로 디자인하는 카드
2. ‘미리미리’ 대신 ‘그때그때’
1)마감 임박! 나만의 굿 타이밍, 타임커머스 앱
타임커머스 Time Commerce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시간이 지날수록 저렴하게 판매
-데일리호텔, 세일투나잇, 프레이윙즈 등 항공권, 호텔, 공연 티켓
-수요와 공급을 손쉽게 이어주는 O2O 서비스 활성화가 원인
2)나이는 숫자에 불과. 제2의 인생, 순간을 즐기다
황혼 이혼, 황혼 재혼의 증가
☞고령 소비자들의 가치관도 서서히 변화
미국, 로드 스콜라Road Scholar
-21세 이상의 손주와 함께 해외여행을 떠나는 프로그램 운영
-참가 노인 평균 72세
3)놀면서 돈 벌기, 나만의 콘텐츠를 보여주는 문화의 확산
(1)1인 미디어 전성시대
-콘텐츠 크리에이터
☞욜로 라이프의 선두주자
(2)자신이 좋아거나 하고 싶은 것을 행동에 옮기고 적극적으로 드러냄
이를 통해 수입 확보
3. 등장 배경
: 저성장 시대의 카르페 디엠
1)합리적 핑곗거리, 희망고문 대신 적극적인 포기의 긍정적 발견
놀고 즐기고 먹을거리는 넘쳐나지만 박탈감과 불안감 등 내적 갈등 심화
- 사회구조적 문제, 글로벌 경기침체 등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막연한 미래 때문에 현재를 낭비하지 말고 순간에 충실
미래 때문에 현재를 포기했던 과거의 생활 청산
현재의 주어진 시간에 충실하기 위해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기 시작
☞격렬히 놀고 일상에서 탈출해야 하는 이유
현실과 상황에 밀려 어쩔 수 없이 일을 포기해야만 하는 수동적 자세를 떨쳐내고 일종의 적극적인 포기를 선택
2)사람들을 더욱 현재에 집중하게 만드는 불확실한 미래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 시대
☞아끼고 희생하며 투자한다는 것이 부질없음
미래에 대한 기대와 희망, 도전의식, 열정을 포기하고 지금의 생활에 안주하는 달관족이 진화한 형태
현재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무모할지라도 도전하고 실천
4. 시사점
: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는 긍정적인 에너지로 발현되어야 할 것
1)현재지향적 경험소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
☞O2O마케팅, 스킨십 마케팅
-포항 스틸러스 축구단의 YOU are STEELERS
2)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나만의 삶을 살고자 하는 의지 반영
![]() |
|
'2017년 트렌드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렌드 코리아 2017]I Am the ‘Pick-me’ Generation 나는 ‘픽미세대’ - 2017년 트렌드 #03 (0) | 2017.01.11 |
---|---|
[트렌드 코리아 2017]Heading to ‘B+ Premium’ 새로운 ‘B+ 프리미엄’ - 2017년 트렌드 #02 (0) | 2017.01.11 |
[트렌드 코리아 2017] 2017년 트렌드 전망 (0) | 2017.01.11 |
[트렌드 코리아 2017]Society of the Like-minded 취향 공동체 - 2016년 소비트렌드 회고 #10 (0) | 2017.01.11 |
[트렌드 코리아 2017]Rise of 'Architec-kids' ‘아키텍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 2016년 소비트렌드 회고 #09 (0) | 2017.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