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KEN RUN


No Give Up, No Live Up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새로 사기 위해 버리는 삶

- Bye-Buy Sensation
구매의 자기합리화


1. 등장배경

: 결핍을 경험하지 못한 유목민의 탄생
1)신라이프스타일 열풍, 소유가 전부가 아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자신의 소비욕구를 충족시켜 주던 물건이 생명을 위협하는 흉기로 돌변

-버리기 열풍 본격 점화
집- 소유가 아닌 주거 개념
자가용 - 리스, 렌트, 카셰어링


2)디지털 노마드 세대, 클라우드화에 익숙하다

삶의 클라우드화


2. 현상 1

: 멀쩡한 독의 밑 빼기

적당한 구실을 만들어 버리고 결국 같은 제품군의 새로운 제품 구입


1)새것을 사기 위해 스스로 주도하는 ‘계획적 진부화’


제품의 교체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부분수리나 부품교체를 어렵게 만듦


2)고가의 명품보다 빨리 쓰고 버리는 ‘매스티지’의 부상

고가의 명품 한 두개보다 적당한 품질의 B+ 프리미엄


3. 현상 2

: 지름신 질량 보존의 법칙
1)냉장고 정리의 노하우, 조금씩 사서 그때그때

좀 더 좋은 식재료를 조금씩 사서 그때그때 요리해 먹는 것이 건강하고 경제적이라는 인식


2)갈아치우기 좋은 모노톤의 단순한 디자인의 옷과 생활용품

무인양품

자주 Jaju


4. 현상 3

: 물질을 버리고 정신을 산다
1)모든 것을 버리고 평생에 기억될 여행을 떠나다

물질적 풍요를 최소화하고 정신적인 만족감을 극대화


2)필요 없는 것은 내 집 밖으로, 셀프스토리지 서비스

트렁크 프로젝트

: 방에 있는 모든 물건을 정리한 뒤 최소한의 필요한 물건들만 여행용 가방에 넣어 둠

  각자 목표로 정한 기간 동안 트렁크 하나에 들어있는 물건들만으로 생활
개인용 창고 임대업


5.시사점

: 버려라, 사기 위해 그리고 살기 위해
1)버리는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기업들의 새로운 과제
2)소비자가 아무런 죄책감 없이, 오히려 약간의 이득을 챙기며 버릴 수 있도록 유도

(1)통신사 기기변경 서비스
(2)자동차 기변 서비스

3)정리컨설팅 업체
- 전문가 2인이 4시간 정리 작업

- 20만 원 선

트렌드 코리아 2017
국내도서
저자 : 김난도(Kim Ran Do),전미영,이향은,이준영,김서영
출판 : 미래의창 2016.11.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