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째 해마다 새해의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서 출간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트렌드 분석 및 예측서 트렌드 코리아 2017.

2016년에는 원숭이의 해를 맞아 트렌드 키워드로 "MONKEY BARS"를 선정했었는데, 올해 2017년에는 닭의 해를 맞아 "CHICKEN RUN"을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

달걀 생산량이 줄어들자 치킨파이 재료가 될 운명에 놓인 닭들이 지혜를 모아서 하늘을 날아 닭장을 탈출한다는 내용의 애니메이션 치킨 런.

애니메이션 속의 닭들처럼 용기를 잃지 않고 도전정신을 잃지 않고 지혜를 모아 어려운 대내외 여건을 극복하자는 바람을 담아 치킨 런CHICKEN RUN을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했다는데, 그 내용은...



 C

'mon, YOLO!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

YOLO - You Only Live Once!

저성장기 불확실한 미래. 현재 중심. 

  

 H

eading to ‘B+ Premium’
 

새로운 ‘B+ 프리미엄’
무조건 낮은 가격이 아닌 높은 가치가 가성비의 핵심
기존의 대중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입혀 업그레이드



 I

  Am the 'Pick-me' Generation
 

나는 ‘픽미세대’
스마트폰과 함께 자라난 20대
pick-me받기 위해서 치열하게 경쟁
부모에게 의존하지만 기성세대의 가치관은 단호히 거부

 'C

 alm-Tech', Felt but not Seen





보이지 않는 배려 기술, ‘캄테크’
첨단기술을 내장해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기술은 은밀할수록 편안하다

  

 K

ey to Success: Sales

 







영업의 시대가 온다
인공지능, O2O, 가상현실 등을 활용한 첨단 마케팅의 시대
but, 인적 영업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역설적인 상황
분석을 통한 영업의 과학화

  

 E

ra of 'Aloners'

 


내멋대로 ‘1코노미’
자발적으로 혼자인 소비생활을 즐기는 aloner가 파워 컨슈머

  

 N

o Give Up, No Live up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새로 사기 위해서 버리는 Bye Buy

유목민적 물질주의자. 미니멀리즘

필요한 물건을 공유나 대여 - 삶의 클라우드 현상

 

 

 R

ebuilding Consumertopia
 

소비자가 만드는 수요중심시장
모바일 온디맨드 서비스 + 공유경제 메커니즘 + O2O 솔루션
= 아무리 작더라도 수요가 존재하면 그것을 맞춰내는 수요중심 경제

  

 U

ser Experience Matters

 




경험 is 뭔들
‘물건’을 파는 것에서 ‘경험’을 파는 것으로 시장 법칙 변화

기억에 남을 경험을 위해 지갑을 여는 소비자

  

 N

o One Backs You Up

 







각자도생의 시대

빈발하는 재난 재해, 지속되는 경기침체
해결책도 대비책도 제시 못 하는 정부
공동체의 미래는?


트렌드 코리아 2017
국내도서
저자 : 김난도(Kim Ran Do),전미영,이향은,이준영,김서영
출판 : 미래의창 2016.11.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