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닭의 해 정유년을 맞아 <트렌드 코리아 2017>은 새해 소비트렌드를 예측하는 키워드로 치킨 런CHICKEN RUN을 제시하였다. 애니메이션 치킨 런에서 치킨파이의 재료로 쓰일 운명을 거부하고 탈출을 감행하는 닭처럼 불황과 위기로부터 탈출하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은 키워드였다. 원숭이 해였던 2016년 병신년의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멍키바MONKEY BARS였는데, 역시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건너듯이 신속하고 현명하게 사회 경제적 위기 상황을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키워드였다.
책에서는 2017년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기에 앞서 2016년 한 해의 소비트렌드를 회고하고 있다.
M |
ake a 'Plan Z' |
|
‘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적게 쓰지만 만족은 크게 얻으려는 전략 우아한 서바이벌 전략 |
O |
ver-anxiety Syndrome |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 |
|
|
N |
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 |
1인 미디어 전성시대 1인 방송 진행자 스타 BJ 전성시대 | |
|
|
K |
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 |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 |
|
|
E |
thics on the Stage |
연극적 개념소비 개념을 장착한 소비문화 확산 공감과 공유, 교환을 통한 행복한 나눔문화가 중요 가치로 자리 잡음 많이 벌어 많이 쓰는 게 미덕이었던 소비행태가 같은 돈을 쓰더라도 가치 있게 쓴다는 개념소비로 진화 | |
|
|
Y | ear of Sustainable Cultural Ecology |
| 미래형 자급자족 자본주의의 도회적 교환경제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그것을 보완해 좀 더 ‘지속가능하고 인간적인 삶’을 고민 친환경, 생태주의적 삶 폭염에 따른 전기요금 누진세 폭탄 속에 관심 고조
|
| |
B | asic Instincts |
원초적 본능 촌스러운 B급. 고상한 체하기보다는 낯 뜨거울 정도의 솔직함 세련됨보다는 극단적인 촌스러움 어색한 부조화와 하드코어적인 극단성이 효과적인 전략 | |
| |
A | ll's Well That Trends Well |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 프티셀럽 petit celeb 있어빌리티 - 그럴듯하게 포장해 브랜딩하는 연출력을 하나의 기술로 인정 | |
| |
R | ise of 'Architec-kids' |
‘아키텍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육아 정보 탐색 | |
| |
S | ociety of the Like-minded |
취향 공동체 |
![]() |
|
'2017년 트렌드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렌드 코리아 2017]Over-anxiety Syndrome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 2016년 소비트렌드 회고 #02 (0) | 2017.01.11 |
---|---|
[트렌드 코리아 2017]Make a 'Plan Z' ‘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 2016년 소비트렌드 회고 #01 (0) | 2017.01.11 |
[트렌드 코리아 2017]2016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0) | 2017.01.11 |
[트렌드 코리아 2017]2017년 트렌드 키워드 "CHICKEN RUN" (0) | 2017.01.11 |
2017년 트렌드 예측서 (0) | 2017.01.04 |